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
Tags
- java기초
- static
- 스프링부트
- 레포지토리설계
- 웹스토리지 사용법
- git commit취소
- 상속
- 오버라이딩
- 네트워크
- JPA
- 형변환
- 업캐스팅
- 엔티티설계
- 스프링시큐리티
- MySQL
- java
- qclass
- 자바
- 메소드
- http
- 프로젝트
- Git
- 다운캐스팅
- 코린이
- 한번에insert하기
- 파비콘에러
- 기초
- 0으로변환
- 생성자
- 웹동작방식
Archives
- Today
- Total
딱콩이의 봄
static & final💡 본문
✔️static과 final 키워드는 클래스, 필드, 메서드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키워드이며 각 위치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.
✔️static, final 키워드가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그 기능이 다른만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.
💡final 키워드를 필드에 정의할 경우 초기 한번의 초기화(=값에 대입이 한 번만 이루어진다)만 가능하여 이후에는 다른 값을 대입할 수 없습니다.
✔️final 키워드는 클래스, 필드, 메소드, 지역변수, 파라미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✔️클래스에 final 은 상속을 허용하지 않으며 메서드의 final 은 오버 라이딩 금지를 의미합니다.
✔️필드, 지역변수, 파라미터에 final을 적용하면 한번 초기화 한 이후에는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.
✔️final 필드의 초기화 방식은 필드 선언 시점의 초기화, 초기화 블록, 생성자를 통한 초기화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.
1. 필드 선언 시점의 초기화
public class FinalEx {
private final String message = "Final Message";
public final void showMessage() {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public void showMessage(final String message){ //파라미터 값으로 message 받음
//message = "New Message"; //값을 변경하려고 하면 에러!
//Cannot assign a value to final varialbe 'message'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}
2. 초기화 블록을 사용하여 초기화
public class FinalEx{
privae final String message;
{
message = "Final Message";
}
public final void showMessage() {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public void showMessage(final String message){
//message = "New Message"; //값을 변경하려고 하면 에러!
//Cannot assign a value to final variable 'message'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}
3. 생성자를 통한 초기화
public class FinalEx{
private final String message;
public FinalEx(){
this.message = "Final Message";
}
public final void showMessage() {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public void showMessage(final String message){
//message = "New Message"; //값을 변경하려고 하면 에러!
//Cannot assign a value to final variable 'message'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}
💡static 키워드는 정적 키워드로 정적 필드, 정적 메서드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.
✔️static 키워드가 적용된 필드를 정적 필드 혹은 클래스 변수라고 합니다.
✔️정적 필드는 해당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 객체들이 공유하는 변수이며 이런 의미가 바로 클래스 변수입니다.
✔️정적 필드는 객체의 인스턴스화(생성) 없이 클래스 이름으로 정적 필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- 단, 해당 정적 필드의 접근제한자가 무엇인지에 따라 접근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.
public class Student {
private static int nextId = 1;
private int id;
public void setId() {
id = nextId;
nextId++;
}
public int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int getNextId() {
return nextId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minsu = new Student();
Student heejin = new Student();
Student sumin = new Student();
minsu.setId();
System.out.println(minsu.getNextId());
heejin.setId();
System.out.println(heejin.getNextId());
sumin.setId();
System.out.println(sumin.getNextId());
}
}
🧐Reference
'개발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상속(Inheritance) (0) | 2022.08.29 |
---|---|
static & final 💡💡 (0) | 2022.08.29 |
JAVA 메모리 모델 (0) | 2022.08.29 |
this() Constructor (0) | 2022.08.29 |
생성자 오버로딩(Constructor Overloading) (0) | 2022.08.29 |
Comments